인창천 생태하천복원사업 용역보고회에 나온 의견 및 검토내용

반응형

2019년 12월에 열린 2차용역보고회에 나온 의견 및 검토내용을 보며 향후 복원될 인창천을 미리 알아봅시다.

주요 의견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 자전거도로 계획
  • 경사로 및 엘리베이터 계획
  • 치수방재대책
  • 수질개선계획
  • 주차장 확보 계획
  • 인창천 주변에 있는 검배공원, 돌다리, 재건축부지(수택1지구), 경춘로진입부의 연계성 계획 등

 

 

 

 

인창천 생태하천

 

 

 

<자전거도로 계획>

복원될 인창천 우측에 자전거도로가 계획되어있습니다. 고수부지 아래쪽 또는 상부 도로 쪽에 만듭니다. 

자전거도로에 대해 찬반의견이 있는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도로가 시장 쪽으로 원활한 접근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자전거도로 설치 목적이 전통시장과 연계를 위한 계획은 현실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반대 의견도 있습니다.

지역주민의 이용 편리성이 고려되어야 하며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를 병행하면 이용주민들의 안전 문제 발생을 우려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도로 계획은 국비 지원이 불가능할 것이라 판단되며 현장여건상 협소한 공간에 설치하는 문제가 있으므로 제방 도로(상부 도로)의 인도 폭을 넓혀서 겸용하는 방안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이에 자전거 도로를 산책로와 겸용해서 고수부지에 설치하는 계획은 주민안전 확보에 문제가 있으므로 우안측 상부도로 인도 폭을 3.0m로 확보해서 겸용하는 방안으로 계획 검토한다고 합니다.

 

<경사로 및 엘리베이터 계획>

환경부 지침에 따라 엘리베이터 부지만 확보하고 사업 완료후 설치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고, 엘리베이터가 설치 후 수위상승 시 자동으로 전력차단할 경우 시민들의 안전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경사로 설치시 가급적 직선보다는 S형으로 설치바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에 경사로는 가급적 완만하게 설치하여 노약자 및 장애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엘리베이터는 추후에 설치할 수 있는 공간만 확보하는 것으로 계획됩니다.

 

<치수방지대책>

인창천의 본 사업구간은 하상경사가 완만하거나 역경사로 유지되고 있으며 수택빗물펌프장 유수지와 연계되는 저류공간이므로 통수단면적을 확보할 수 있는 직립형 단면으로 계획되며, 치수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평상시 흐르는 인창천 하천수를 차집하여 하류 왕숙천 정화습지 및 초기 우수처리시설과 연계할 수 있도록 우안측에 BOX를 계획하여 추가 저류공간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주차장 확보 계획>

공사중 임시 주차장은 수택빗물펌프장 유수지에 171면을 확보하도록 계획되며 공사가 완료된 후 노상주차장 77면이 확보되는데 자전거 도로(우안)계획의 반영 여부에 따라 변동(감소) 될 수 있습니다.

검배근린공원 임시 주차장(26면)은 관련계획과의 문제 등으로 본 사업에서 계획하기 곤란한 실정이고 별도로 추진하고 있는 검배근린공원 공영주차장 계획과 연계하여 검토한다고 합니다.

 

 

 

<수질개선계획>

인창천 상류부(과업外 구간)에서 유입되는 하천수의 처리 문제에 대해 평상시 인창천으로 흐르는 물은 상류부터 오수가 일부 유입되어 수질이 악화된 상태이므로 본 사업지구 시점부에서 차집하여 왕숙천 정화습지 및 초기우수처리시설로 유입될 수 있도록 계획하여 유지용수와 섞이지 않도록 계획됩니다.

 

<기타>

검배공원과 연계성이 계획되어있으나 연결로 계획이 없다는 의견에 검배근린공원 연결로 계획은 통로BOX를 설치하려 하였으나 지형적 특성상 설치가 곤란하고 많은 사업비가 소요되어 유수지와 연결되는 경사로로 이용하도록 계획됩니다.

왕숙천 생태습지에 공급되는 용수는 인창천을 흐르는 물과 완전히 분리되어 공급되도록 검토됩니다.

재건축 부지(수택1지구)내 공영주차장과 교량설치와 연계성을 감안하며, 아우름광장 계획과 관련 도로선형변경구간 국도변(경춘로)측으로 택시승강장 설치 운영이 검토되야 한다는 의견이 있으며 이에 구조적 안전성, 경제성, 주변지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기술검토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