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AZ) 부작용 보상 신청한 후기

반응형

6.8일 AZ백신 예방접종을 하고 발생한 부작용 때문에 백신 접종을 한 내과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았다.

접종한 지 6일이 경과한 날이다. 의사 선생님에게 소견서를 받아 당일에 대학병원 응급실로 방문했다. 참고로 부작용 증상은 호흡할 때 가슴통증과 함께 불편함, 사지의 힘빠짐 증상이었다.

응급실에 백신 부작용으로 방문한 환자들이 많았고 비슷한 증상의 환자도 여럿 있었다. 당일 입원 후 CT, MRI, 수액 등 검사와 처치를 받고 퇴원하였다.

진료비는 30만원이 약간 모자라게 나왔다. 백신 부작용으로 인한 진료비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듣고 필요 신청 서류를 찾아보았다.

진료확인서

 

진료비 30만원을 기준으로 나눠져 있었는데 30만원 미만일 경우에는

  1. 신분증
  2. 진료확인서
  3. 진료비영수증
  4. 진료비상세내역서
  5. 진료비 신청서
  6. 개인정보동의확인서

가 필요했다. 만약 예방접종 3개월 이내에 병원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7. 의무기록 사본이 추가로 필요하다.

참고로 5, 6 서류는 보건소에 방문해 보상 신청을 할 때 받아서 작성하면 된다.

병원 응급실에서 퇴원할 때 3. 진료비영수증은 받아서 가지고 있었고
2. 진료확인서4. 진료비상세내역서를 받기 위해 병원을 재차 방문했다. 대학병원 ER이라서 그런지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2시간 넘게 기다려야 했다.

위 서류를 발급받아서 거주하는 관할보건소에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보건소 보건정책과에서 해당 업무를 처리했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2.진료확인서"이상반응 증상""발생일"이 꼭 적혀있어야 한다.

아래 진료확인서를 보면 "달리 분류되지 않은 예방접종에 따른 기타 합병증"이라고 적혀있다. 질병명 분류에 따라서 적어주신 거 같은데 이상반응 증상, 즉 어디가 아파서 방문했는지 이상 증상이 적혀 있지가 않다. 
보건소 담당자분이 이것 때문에 추후에 보완이 필요할 수 있다고 안내받았다.


보상 신청을 한 지 5일이 지났는데 아직 따로 연락은 받지는 않았지만 서류 미비로 두 번 걸음을 할 수 있으니 병원에서 진료확인서를 신청할 때 이점을 꼭 확인하시기 바란다.

이상 백신 부작용 보상 신청 후기를 마치고 진행과정이 업데이트가 되면 추가로 글을 작성할까 한다. 끝.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