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내선(8호선) 구리역 위치 및 출입구

반응형

 

별내선(8호선 연장) 구리역의 위치

별내선 구리역은 지상 2층 지하 2층 규모의 환승센터로 지어집니다. 롯데백화점 맞은편(CGV 뒤편) 구리역공원이 있는 곳입니다. 주소는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 675-1번지입니다. '15년 12월에 착공식이 있고 난 뒤에 구리역공원도 공사가 시작됐습니다.

구리역공원
경의중앙선 구리역 승강장에서 내려다 본 공사현장

 

구리역공원
구리역공원
 

 

지하에는 2~3층 규모로 주차시설을 먼저 지어놓았고 지금은 일부 공사가 마무리된 상태로 원래 있던 공원으로 만들어 놓은 상태입니다. (오른쪽 사진) 8호선 연장 공기에 맞춰 구리역 환승센터는 재공사가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구리역 출입구
'대합실' 이라고 표시한 곳이 새로 지어질 구리역 환승역사이다. 주소는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 675-1번지에 위치한다.

 

 

 

 

별내선(8호선 연장) 구리역 출입구

경의중앙선 구리역은 위치와 관련해 논란이 있었습니다. 과거 돌다리사거리 중심상권과 떨어진 롯데백화점(구 LG백화점, 구 GS스퀘어백화점) 뒤편에 세워졌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상권이 구리역 주변으로 이동되면서 지역민의 불만을 샀었습니다.

새로 지어질 환승센터 또한 환승거리 고려해 현 구리역공원에 생기는데 돌다리사거리와 거리가 떨어져 있습니다. 출입구도 환승센터 내부에 있는 1개소뿐이라서 말이 많습니다. 아마도 유동인구의 분산을 막고 센터 안의 라운지스토어의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짐작됩니다.

 

별내선 제4공구

 

BN3라고 일컫는 구리역 환승역사는 태영건설이 공사중인데 이가플랜건축사무소에서 설계를 참여한 듯 보입니다. (위,아래 사진은 이가플랜건축사무소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아래 사진에 보면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외부출입구가 4개소라고 쓰여있는 게 보이시나요?

 

별내선 제4공구
이가플랜건축사사무소(EGAPLAN)는 2015년 별내선(암사~별내) 복선전철 제 4공구 건설공사를 태영건설과 함께 수주했다. 구리역(BN3), 도매시장역(BN4) 두 역 모두 환승역, 상대식으로 설계되었다. 구리역(BN3)은 지상 2층, 지하 2층 규모로 외부출입구는 4개소이며, BN4(가칭 도매시장역)는 지하 4층 규모로 외부출입구는 5개소(에스컬레이터 4개소, 계단 1개소)다.

 

하지만 아쉽게도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출입구는 1개소가 맞습니다. 관련 민원에 구리시는 출입구는 1개소가 맞고 추가 출입구를 건의, 협의할 것이라고 답변을 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기존 경의중앙선 구리역의 출입구(3개소)까지 포함해서 4개소라 표현한 것 같습니다.

수정: 출입구 4개소는 지상역사 건물 4곳의 외부출입구를 의미합니다.

 

별내선 구리역 조감도
BN3 조감도를 보면 현재 구리역공원에 편의(수익)시설인 라운지스토어를 짓고 환승대합실을 통해 출입구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 외 엘리베이터나 비상계단을 제외한 외부출입구는 보이지 않는다.

 

 
 

붉은 원표시 부분이 지상 대합실에서 지하 승강장으로 들어가는 입구로 보인다.

 
 
민원담당자의 답변 :
⦁ 안녕하세요!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를 만드는데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심에 감사드립니다!
⦁ 우리시에서는 지하철 8호선 BN3구리역 출입구가 환승역사 1개소로서 이용자 편의 증진에 미흡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편익 향상이 필요함에 따라 수년전부터 철도건설자인 경기도 등 관계기관에 출구 추가설치 건의 및 협의 중에 있으나
⦁ 경기도와 국토교통부에서는 출구 설치비용이 약494억이 소요됨에 따라 총사업비 반영을 위해서는 별도 경제성(B/C) 분석이 필요하며, 또한 별내선 준공기한이 2022년 12월로 연장이 어렵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출입구 개선(신설) 경제성 분석 용역을 실시 하여 추가적인 출입구 설치의 타당성을 제시할 예정이며, 또한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하여 주민들의 의견이 수렴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고견주심에 감사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항상 행복과 함께 건승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두손모아~ 구리시장 안승남 드림
 
추가 출입구 건설 추진 :
⦁ 우리시에서는 지하철 8호선 BN3정거장(구리역)의 출입구는 이용자 편의 증진을 도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민편익 향상을 위해 수년전 부터 구리전통시장 방면 출입구 추가 설치를 철도건설자인 경기도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 우리시에서는 구리전통시장 방면 출입구 1개소와 인창동 방면 출입구 1개소 추가 설치 건의를 위한 타당성 용역을 진행중이며, 2019년중 용역을 완료하고, 하반기까지 경기도와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서에 출입구 추가 설치를 건의하고 협의하여 시민의 편익이 향상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BN3 구리역 조감도
조감도를 통해 경의중앙선 구리역 승강장에서 별내선(8호선) 지하승강장으로 이어지는 환승통로를 알 수 있다.

 

BN3 구리역 조감도
랜드마크로 세워질 구리역 환승역사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