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 1: CrazyRemote 사용을 위한 WOL 설정

반응형


아이피타임 공유기(G504)와 아수스(P5B 시리즈) 보드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기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고니입니다.
얼마 전 친구로부터 Crazy Remote 라는 원격조종 앱을 추천받았는데요, 사용하기 전에 설정할 것이 몇 가지 있더라고요. 정리도 할 겸 블로그에 글로 남깁니다.

원격제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제어할 PC의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외부에 나가 있는 중에 원격제어할 일이 생겼는데 PC가 꺼져있다면 리모트 프로그램은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래서 꺼져있는 PC의 전원을 켜야 하는데 이 때 필요한 것이 WOL(Wake On Lan) 입니다.

WOL 설정을 위해 아래 3가지를 손봐줘야 합니다.

  • 공유기 옵션
  • 랜카드 드라이버
  • 메인보드 BIOS
위 3가지 설정을 마치고 WOL 작동을 확인하기 위해 아이폰의 3G 환경에서 PC를 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유기 옵션 설정 

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0.1 를 입력해 공유기 관리도구에 접속합니다. 만약 접속할 때 관리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묻지 않는다면 보안을 위해 꼭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1. 고급설정 - 특수기능 - WOL기능
    MAC 주소 찾기 버튼을 눌러 WOL로 켤 PC의 맥 주소를 찾아 등록합니다.


     
  2. 고급설정 - 보안 기능 - 공유기 접속 관리
    원격 관리 포트 사용에 체크를 하고 임의의 포트를 넣습니다. 예로 1234를 넣었습니다. 이 포트는 휴대기기(아이폰 등)에서 공유기 관리도구로 접근할 때 주소 뒤에 붙는 숫자입니다.
    ex) http://222.333.222.333:1234



  3. 고급설정 - 특수기능 - DDNS 설정
    아래 붉은 상자 안에 항목을 작성해 넣고 추가 버튼을 눌러 나만의 호스트 이름을 등록합니다. 잠시 후 접속상태에 정상 등록이라고 표시되면 잘 설정이 된 것입니다.
    DDNS 서비스는 IP가 바뀌더라도 주소의 변경 없이 고정된 호스트 이름으로 접속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ex) example.iptime.org:1234




2. 랜카드 드라이버 설정

아래 설정을 하기 전에 랜카드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할 것을 권장합니다.
윈도우 장치 관리자 창을 엽니다. (윈도키+Pause키 -> 장치 관리자 클릭)
  1. 네트워크 어댑터 항목에 랜카드 항목에 우클릭을 해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2. 랜카드 속성 창이 열리면 고급 탭을 열어 시스템 켜기 기능 값을 매직 패킷 및 패턴 일치로 해 놓습니다.


  3. 중지 모드 해제 값도 켜기로 해 놓습니다.

     

3. 메인보드 Bios 설정

바이오스 설정을 하기 위해서 컴퓨터를 재부팅을 한 번 해야겠습니다. 부팅 시 <del> 키를 눌러 바이오스에 진입합니다.
Power - APM Configuration - Power On By PCIE Devices 항목을 Enable로 해 놓습니다. 그리고 F10을 눌러 변경된 값을 저장하고 바이오스에서 나옵니다.



WOL 기능을 이용해 PC켜기

 PC에서 192.168.0.1 를 입력해 공유기 관리도구에 접속했지만 이젠 아이폰(3G 환경)을 이용해 관리도구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아이폰의 WiFi를 끄고 3G 모드에서 시도해야 합니다.
  1. 위의 1.2  와 1.3  과정에서 미리 설정해 둔 원격 관리 포트와 DDNS 주소를 기억하시죠?
    사파리 브라우저를 열어 주소 창에 설정한 주소를 입력합니다.
    ex) example.iptime.org:1234
    반가운 화면이 나왔나요? 그러면 관리도구를 터치해 사용자 인증을 하고 들어갑니다. 


  2. 고급설정 - 특수기능 - WOL 기능
    맥 주소 등록할 때 왔던 곳이죠? 등록했던 PC에 체크 표시를 하고 PC 켜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PC를 켜시겠습니까?" 라고 알림 창이 나오면 승인을 누릅니다. PC는 켜지고 부팅을 시작할 것입니다.
    만약 PC에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본문 설정과정을 다시 한 번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계 1: CrazyRemote 사용을 위한 WOL 설정 (현재글)
단계 2: 포트포워드 설정, 휴대기기에서 PC켜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