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으로 비메오 (Vimeo) 에 동영상 올리기

반응형
아이폰으로 웹서핑하시면서 동영상 많이 보셨죠?

보통 유튜브(YouTube)로 많이들 보시잖아요. 저도 많이 이용했었는데요. 이전 제품들과 달리 유독 4S 제품에서는 유투브 로딩이 상당히 느립니다. 많이 답답할 정도로요.

일례로 얼마 전에 친구 돌잔치에 갔다가 아기가 돌잡이 하는 영상을 아이폰으로 찍어서 유투브에 업로드한 적이 있어요. 아이폰에서 PC로 녹화영상을 옮겨서 유튜브에 올리는 방식으로요. 업로딩이 끝나고 서버에서 인코딩 과정이 끝날 때까지 기다린 후에 PC에서 확인해 봤어요. 만족스럽게 나오더라고요. 그런데 유독 4S 제품으로 유튜브에 올려진 그 영상을 보려면 로딩과정이 세월아 네월아 하는 거 있죠.

그래서 다른 서비스 업체를 찾아보다 비메오를 알게 됐습니다. 비메오의 경우 PC는 물론이고 아이폰으로 동영상을 볼 때도 로딩시간이 거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재생되더라고요. HD 화질 인대도 말이에요.
PC에서 이용할 수도 있지만, 아이폰에 비메오 앱을 설치해서 이용하면 아이폰->PC로의 영상 전송과정이 사라지니 좀 더 간편하겠지요?

자! 이제 비메오 가입 및 사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앱스토어에서 Vimeo라고 검색하면 맨 위에 결과가 노출됩니다. 설치하시고 아래 과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크린 샷을 순서대로 나열하고 약간의 설명을 붙이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스크린 샷만 차례대로 따라오시고 설명은 참고만 하셔도 됩니다. 그림은 클릭하시면 확대됩니다.

비메오 가입하기 / 영상 업로드 하기


이미지 1

이미지 2

이미지 3


이미지 1: Join vimeo를 눌러 가입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이미지 2: 이름(별명), 이메일, 비밀번호,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이메일이 ID로 사용됩니다. 입력이 끝나면 오른쪽 위에 join 버튼을 눌러 가입을 완료합니다.

이미지 3: 밑의 5개의 메뉴 중에 맨 오른쪽 Account(계정)를 눌러보시면 중간에 500MB라고 표시되어 있고 그 밑으로 바(bar)가 있는데요, 비메오는 무료 계정의 경우 1주일에 500메가의 HD 영상을 올릴 수 있습니다. 잠시 후 예제 영상을 하나 올려볼 것인데요, 아래 바가 어떻게 변하는지 비교해 보세요. (와이파이 상태에서만 올리는 것으로 기본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4

이미지 5

이미지 6

 

이미지 4: 아이폰으로 녹화한 짧은 영상을 하나 올려보겠습니다. 밑의 메뉴 중에 My Videos(내 영상)를 누르고, 오른쪽 위에 + 버튼을 누릅니다.

이미지 5: 중간에 iPhone Camera Roll(카메라 롤)을 눌러줍니다.

이미지 6: 카메라 롤에 있는 영상들이 리스트로 나오는데요, 4초짜리 짧은 곱창 굽는 영상을 올려보겠습니다. 올릴 영상을 클릭하면 아래 Importing Video...(영상 불러오는 중)라고 진행 바가 나옵니다.


이미지 7

이미지 8

이미지 9

 

이미지 7: Importing(불러오기) 과정이 끝나고 선택 창이 나오면 New Video(새 영상)를 누릅니다. 

이미지 8: 올릴 영상 화질을 HD, SD, LQ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요. HD로 올리겠습니다.

이미지 9: 이제 영상의 이름을 입력해 주고 업로드를 누릅니다.


이미지 10

이미지 11

이미지 12


이미지 10: Active Uploads 창이 나오는데요, 아이폰에서 Import(불어오기) 된 영상이 비메오 서버로 업로드 됩니다. 업로드가 끝나면 목록에서 없어집니다. Back 버튼을 눌러 나가셔도 됩니다.

이미지 11:  비메오 서버로 업로드가 끝나면 processing(인코딩) 과정이 시작됩니다. 이 과정을 거친 후에 이제 비로소 동영상을 웹에서 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영상의 길이에 따라 이 과정을 마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이미지 12: 비메오에서  processing(인코딩)이 끝나면 가입 시 적었던 이메일로 완료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자 메일이 왔군요! 중간의 저 주소가 동영상 주소입니다. 주소를 복사해 지인에게 알려주면 동영상을 같이 볼 수 있겠죠? 아니면 비메오 앱에서 공유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볼까요?


 

이미지 13

이미지 14

이미지 15


이미지 13: 밑의 메뉴에 My Video로 들어가 보니 모든 과정을 끝마친 따끈한 영상이 하나 있네요. 이미지 11에선 흰색 칸으로 나왔지만 서버의 인코딩 과정이 끝나니 이제 썸네일이 보입니다. 썸네일을 누르면 영상이 바로 재생이 되니 목록 우측에 > 표시를 눌러 상세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이미지 14: 영상 밑쪽으로 여러 부가메뉴가 있는데요, Share를 누릅니다.

이미지 15: 여러 가지 방법으로 영상을 지인들과 나눌 수 있습니다.

 

비메오에 올린 영상 티스토리에 삽입하기


추가로 embed code를 이용해서 올린 곱창 영상을 티스토리로 불러와 볼게요. 이미지 12 과정에서 보면 영상의 주소를 알 수 있죠? 물론 PC로 비메오 사이트에 접속해 내가 올린 영상들을 찾아볼 수 있답니다. 브라우저로 들어가 봅니다.

아이폰으로 올린 곱창 영상이 보이네요. 영상 오른쪽에 EMBED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embed code가 나옵니다. 붉은 박스안의 코드를 복사해 티스토리의 본문에 복사해 주시면 됩니다. 본문 입력창을 HTML로 체크하신 후 소스를 복사하셔야겠죠?


 



 
곱창 영상이 티스토리에도 잘 올라갔군요.

비메오의 단점이 있다면, 무료 계정에서는 비메오 사이트 외로 영상을 embed 시키면 HD가 비활성화 상태로 있어요. HD로 감상하려면 HD 버튼을 누른 후 나오는 알림 메세지(Watch this video in High Definition)을 클릭해서 비메오로 이동해서 봐야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